우리나라는 택배 시스템이 너무 좋아서 무슨 제품이든 손쉽게 집에서 모바일, PC로 구매가 가능한데요.
가끔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매장이나 온라인매장에서 구매 시, 해외직구(이하 직구)보다 비용이 훨씬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한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제품을 해외에서 구매하는 것과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이 많이 날 때 우리는 직구를 고민해봐야합니다.
이처럼 가격이 거의 2배이상 차이가 난다면 어려분의 선택은 국내인가요???
정답은 본인의 자유입니다~ㅎㅎ
그래서 저는 위와 같인 상황일 때마다 직구를 하곤하는데요,
오늘 #1-설명편을 기점으로, 앞으로 해외직구에 필요한 정보들을 공유해볼까합니다.
해외직구 시 알아두어야 할 용어 및 준비물
1. 개인통관고유번호
관세청이 개인물품 수입 신고 시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도록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해 사용하는 13자리 고유부호로, 한번 부여받은 번호를 직구 시 계속 사용한다.
* 발급처 : 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2. 관·부가세
직구로 제품을 구매하면 반드시 알야할 것이 관부가세이다. 인천세관의 통관을 거치게되며 물건에 따라 관·부가세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이러한 사항들을 꼼꼼히 계산하고 따져본 후 직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잘못 구매했다간 관부가세 폭탄으로 국내보다 더 비싼 비용이 발생하니 유의하도록 한다!!!)
3. 배송대행지
줄여서 배대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현지의 배송대행지에서 물건을 받아 한국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한국으로 직배송이 불가능하거나, 국내로 다이렉트배송이 가능하더라도 가격이 비쌀 경우에도 이용한다.
4. 구매대행
직접구매를 통해 배대지, 관부가세 등 골치아픈 것들을 구매대행이라는 단어로 정리가 가능하다.
다만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조금 더 비용이 발생하지만, 한번의 결제로 내 손 안에 제품을 받아 보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4. 오더넘버
해외사이트에서 구매 시 제품에 부여되는 구매번호이다.
배대지를 이용 시 필수 기재사항이므로 꼭 체크한다.
5. 트랙킹넘버
마찬가지로 구매 시 제품에 부여되는 배송 운송장번호이다.
배대지를 이용 시 필수 기재사항이므로 꼭 체크한다.
6. 통관
물품이 인천세관을 통과하는 세관 수·출입 절차를 말하며,
관세법에서 규정한 절차를 이행하고 물품을 수·출입/반송하는 것을 말한다.
7. 변팔
변태페이팔의 약자로 가끔 해외 구매 시 국내카드로 결제가 불가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8. 할인코드
제품 구매 시 적용하는 코드로 할인코드를 꼭 기입해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도록 하자.
9. 공홈
공식홈페이지의 준말이다.
10. VPN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방화벽으로 인해 국내에서 접속하기 힘든 사이트를 접속할 때 사용한다.
미국, 프랑스, 스페인 공홈 접속을 위해 가끔 우회(VPN)를 통해야만 접속이 가능하다.
11. 언더밸류
기존 제품의 가격보다 적은 금액으로 인보이스를 발행하여 보내는 것으로, 내가 언더밸류를 요청하였다가 적발 시 구매자에게 어마어마한 부가세가 납부될 수도 있으니 유의하자.
이렇게 용어 및 해외직구에 대한 설명편을 가져보았습니다.
앞으로 해외직구에 대해 글을 자주 쓰게 될 것같습니다..
요즘 직구를 많이해서요.
본인의 관심사를 파이프라인으로 만드는 것이 블로그의 지속성에 가장 큰 힘인 것 같습니다~
그럼 안녕~